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좋은문화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난임정보

난임검사

여성 난임검사

난임검사를 받아야 할 시기는 난임의 정의와 관계가 있을 것 같습니다. 난임이란 피임을 하지 않고 최소한 1년 정도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1년 동안 임신이 되지 않을 때 난임 검사를 받을 것을 권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25세 전후이거나 자연임신을 좀 더 기다려 볼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1년 정도 더 기다렸다가 난임검사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반대로 나이가 35세 이상이거나 임신을 좀 더 서둘러야 하시는 분의 경우에는 임신을 시도한 지 1년이 되지 않더라도 6개월이 지나면 난임검사를 먼저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5세를 넘어서부터는 여성의 나이 증가로 인한 가임능력 감소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 정도의 나이에 2년씩 임신을 기다릴 경우 자칫 나이로 인한 난임으로 임신의 가능성이 극도로 희박해질 수 있습니다. 이 점 잘 유념하셔서 난임 검사 받으시기 바랍니다.

여성 난임검사
여성 난임 검사 시 기 목 적
호르몬 검사
(FSH, LH, E2, AMH, 생리 2-3일째 난소 기능 및 배란이상 확인
prolactin, 갑상선 호르몬) 생리후 2-5일째
자궁난관조영술 생리 약 6~8일째 나팔관폐쇄나 자궁 유착 등 조사
자궁경 검사 생리 끝난 후
기초체온표 매일, 본인이 직접 가능
자궁내막검사 생리 25~6일째
복강경 검사 항상 가능
항정자항체 검사

* 자세한 일정은 난임센터로 문의바랍니다.

남성 난임검사

3~4일 정도 금욕한 후, 병원에서 드리는 용기에 수음법을 이용하여 정액을 받으시면 됩니다. 정액양, 정자의 수, 운동성, 형태, 백혈구 수, 항정자항체검사(Antisperm Antibody Test)등에 대해 수치화될 수 있도록 정확하게 검사되어야 하며, 특별한 이상이 발견될 경우 1주일 후 반드시 재검사가 필요합니다.
정액검사의 결과가 나쁜 경우에 특수 정액검사, 호르몬검사, 고환조직생검, 염색체 검사 등을 추가로 받으셔서 난임의 원인을 정확하게 밝혀내고 그에 따른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챗봇 진료예약 카카오톡채널 유튜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