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좋은문화병원

전체메뉴
통합검색

전체메뉴

신생아집중 치료센터

신생아집중치료센터

문의. 051-630-0736

신생아집중치료실이란?

신생아집중치료실(N.I.C.U)은 임신 주수 37주 미만의 조산아 및 저체중아를 비롯하여 출생전후에 생긴 고위험 신생아를 집중적으로 치료하는 곳입니다. 24시간 신생아집중치료실에서 상주하는 소아과 의사와 고도로 숙련된 간호사들이 집중치료를 하고 있으며, 첨단 감시장치 (자동산소농도측정기, 지속적혈압 모니터기, 맥박산소계측기, 자동수액 및 약물주입기, 심장초음파기, 뇌초음파기, 안전검사기)를 갖춘 전문시설에서 고위험 신생아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특히 1,500g이하의 극소저출생체중아들의 생존율은 이미 선진국 수준에 올라 있습니다. 또한 고위험 신생아들은 퇴원 후에도 성장과 발달에 장애를 동반할 수 있는 것을 감안하여, 신생아 발달을 전공한 신생아 전문의를 중심으로 '신생아 Follow-up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아이들이 정상적인 발달과 성장을 유지하여 건강한 사회의 일원이 되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장애가 발견되면 발달을 도와주어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발달중재조기치료 (Early intervention)를 하고 있습니다. 한편 신생아청력선별검사기기인 ALGO-Ⅴ를 도입하여 신생아청력검사실을 운영 하고 있으며 신생아 난청의 조기발견과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조산아(이른둥이)란?

정의

조산아는 출생체중이 2500g 이하이거나 재태기간이 37주 미만인 경우를 총칭하며 출생시 신체 장기가 미숙하여 각종 질병에 걸릴 이환률이 높습니다. 한글 이름으로 이른둥이라 불린지도 오랩니다.

흔히 올 수 있는 질환들

특히 호흡기 질환, 뇌실내 출혈, 감염 및 괴사성 장염 등에서 오는 문제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신생아 집중치료 의학기술의 발전으로 생존률이 급격히 향상되어 1000g 이하인 경우에도 잘 자라서 퇴원하는 확률이 높아졌으며, 본원에서는 임신주수 24주 3일, 670 g을 소생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하단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