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식생활의 서구화 및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소화기 질화의 증가와 위암, 대장암, 간암, 췌장암 등 각종 암 질환의 조기진단 및 치료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소화기 내시경 검사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식도, 위, 소장, 대장, 간, 담도 및 췌장 등 광범위한 장기들의 세분화된 진료를 위해 새롭게 내시경 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본원 내시경센터에서는 소화기 질환 환자의 병원 방문의 증가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내시경검사의 적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최신 의료장비를 보유, 인원 및 장비의 효율적 관리를 통하여 내시경 검사가 이루어 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 보건의 향상을 위해 소화기 질환에 대한 시민 건강 강좌 등을 통해 일반인들의 소화기 질환에 대해 이해를 돕고자 노력하며 진료협력센터를 통한 여러 병원들과의 협진을 통해 소화기 질환의 진단에서 치료 및 추적관찰에 이르는 일괄적인 시스템을 운용해 나갈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내시경을 하면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요?
위내시경은 검사자체만의 시간으로 대략 5~10분 정도 걸립니다. 그 전에 목 마취하는 시간과 다른 주사 놓는 시간도 있으므로 15~20분 정도면 끝납니다. 혹 다른 병변이 있거나 조직검사를 할 경우에는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대략 30~40분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장이 원래 꼬불꼬불한데 환자에 따라 특히 더 많이 꼬불해 있거나 민감하면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수면 내시경을 하면 정말로 아무것도 모르나요?
수면 내시경이라기 보다는 진정 내시경이라는 말이 더 맞을 듯 합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내시경보다는 훨씬 편하게 내시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민하거나 검사 당일의 condition에 따라 약효 차이가 있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고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내시경을 하고 바로 운전해도 됩니까?
내시경 후 바로 운전을 하면 검사시 맞은 주사 때문에 어지럽기도 하고 기억력이 떨어지는, 꼭 음주운전을 한 것과 비슷합니다. 혹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검사 후 2시간 정도지난 후 정신이 맑아지면 운전 뿐 아니라 다른 중요한 일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되도록이면 수면내시경을 하시는 검사당일은 업무나 운전, 중요한 약속등을 피하셔야 합니다.
검사하고 나면 음식은 바로 먹어도 되나요?
위내시경을 하고 나면 목 마취로 인해 가래 걸린 듯한 불편한 느낌이 듭니다. 이것은 30~40분 정도 지난 후에 괜찮아지는데 그 후에 자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드시면 됩니다. 헬리코박터 균 검사를 했을 경우 2시간(조직검사를 했을 경우 3시간) 금식을 하시고 그 후에 드시면 됩니다. 대장 내시경은 음식섭취와는 크게 무관하나, 배에 가스가 차서 조금 불편하실 수가 있어 불편감이 조금 나아지면서 식사 시작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대장용종제거술이나 지혈술을 하신 환자분은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 식사 가능하십니다.
내시경을 하고 나면 언제 다시 해봐야 하나요?
내시경 후 이상이 있을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6개월이든 1년에 한번씩 하시면 되고 40세 이후나 건강검진 목적이라면 매년마다 하시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은 이상이 없을 경우 3~5년에 한번씩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에 가래 같은 뭔가가 있는데 잘 안나와요...
위 내시경을 할 때에 목이 제일 많이 힘들기에 목 마취를 하는데, 그것 때문에 그럴 수 있습니다. 30~40분 정도 지나면 괜찮아지니 일부러 뱉어내려고 하지 마십시오. 목에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위 조직검사 후 밥은 언제 먹을 수 있나요?
3시간 후에 드실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 후 혹 그 자리에 출혈 위험성으로 인해 상처가 조금 아물고 난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 내시경 조직검사를 했는데 밥 먹어도 상관없나요?
식사와는 상관 없는데 혹시 항문쪽으로 출혈이 있으면 즉시 병원으로 오시면 됩니다.
지금 배가 아픈데 조직검사로 인해 아픈 것은 아닌가요?
시술 중 내시경 시야 확보를 위해 공기를 넣는데, 이렇게 장관에 갇힌 공기로 인해 장관이 늘어나면서 상복부 혹은 하복부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검사가 많이 아프다고 하는데 괜찮아요?
위내시경 검사는 절대 아픈 검사가 아닙니다. 목으로 내시경이 지나가니까 구역질나고 거북해서 힘든검사지 아프진 않습니다. 처음 시작부터 끝날때까지 계속 설명 드리면서 검사가 진행되니 걱정마시고 저희들이 설명드리는 것만 같이 해주시면 쉽게 끝날 수 있습니다.
※ 대장내시경 검사는 장이 1.6M정도가 되기 때문에 위내시경 검사와는 달리 시간도 오래 걸리고, 장이 꾸불꾸불해서 많은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기도 들어가면 배도 빵빵해지실 수 있으나 방귀를 뀌셔도 됩니다. 시작하기 전에 진통제가 들어가니 크게 걱정은 하지 마십시오.